인사말


대한중환자의학회 회원 여러분께

MCCRC (Multiprofessional Critical Care Review Course) Seoul이 올해 10회째를 맞이합니다.

2008년 국내에 중환자의학 세부전문의제도가 시작되면서 중환자의학의 모든 영역을 아우르는 연수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였습니다. 그러나 단시간에 모든 것을 리뷰 하면서 중요한 부분을 짚어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명품을 사는 심정으로 MCCRC를 도입하게 되었고 어느새 10년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MCCRC는 말 그대로 다양한 전문과목으로 나뉘어 있는 의학을 중환자의학의 카테고리로 재정렬하여 진단, 치료, 예방에 대해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미국 중환자의학회(SCCM)의 연수교육 프로그램으로서 대한중환자의학회에서는 지난 10년간 이를 통해 국내뿐 아니라 인근 아시아 지역의 의사들에게 수준 높은 중환자의학 교육을 제공하여 왔습니다. 또한 MCCRC Seoul에 대한 수강자들의 평가를 바탕으로 꾸준히 프로그램을 수정 개선하여 왔습니다. 좀 더 우리 현실에 맞는 내용으로, 실제 중환자 진료를 하면서 마주치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더불어 최근에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치료법 등을 포함하는 업데이트된 최신 지견을 많이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MCCRC Seoul은 3일 과정으로 진행되며 국내 중환자의학 세부전문의 자격 취득 및 갱신을 위한 필수 이수 교육입니다. 강사는 SCCM 및 KSCCM 강사들로 구성되며 공식 언어는 영어이고, 영어-한국어 동시통역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올해도 중환자의학계의 많은 분이 MCCRC Seoul을 통하여 표준 및 최신 지견에 대하여 배우고 국내외 중환자의학 동료들과 사귀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대한중환자의학회 회장 홍성진